소프트웨어 설계
1. 결합도의 종류
자료 결합도 : 모듈 간의 인터페이스가 자료 요소로만 구성될 때의 결합도
내용 결합도 : 한 모듈이 다른 모듈의 내부 기능 및 그 내부자료를 직접 참조하거나 수정할 때의 결합도
스탬프 결합도: 모듈간의 인터페이스로 배열이나 레코드 등의 자료 구조가 전달될 때의 결합도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외부로 선언한 데이터(변수)를 다른 모듈에서 참조할 때의 결합도
제어 결합도 : 어떤 모듈이 다른 모듈 내부의 논리적인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 신호를 이용하여 통신하거나
제어요소를 전달하는 결합도
2. XP의 5가지 가치
단순성 , 용기 , 존중, 피드백 , 의사소통, 단순성
3.HIPO
-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
- 가시적 ,총체적,세부적 (가총세)
- 기능 자료 의존관계 동시 표현가능
- 보기쉽고 이해하기 쉽다.
4. NUL 인터페이스
- Tap
- Double Tap
- Drag
- Pan
- Press
- Flick
- Pinch
5. << >> (길러멧)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 표현 시 사용 하는 기호
6. 나선형 모형
- 보헴이 제안 위험분석 기능을 추가
- 점진적 모형이라고 한다.
- 수행 과정 : 계획수립 -> 위험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평가
7. UI 기본 원칙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정을 정확하고 환벽하게 달성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어야함
- 우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
8. 자료 흐름도 구성요소 (PDDT)
프로세스(Process) :
자료흐름(Data Flow) :
자료저장소(Data Store) :
단말(Terminator) :
9. SOLID 원칙
- SRP : 객체는 단 하나만의 책임만 가져아한다.
- OCP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 할수 있어야 한다.
- LSP :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 가능하여야함
- ISP : 사용 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 DIP :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
10. UML의 관계
연관(Association)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연관
집합관계(Aggreg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
포함관계(Composition) : 포함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
일반화관계(Generalization)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확인하는 관계
의존관계(Dependency) :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준다 (오퍼레이션의 매개변수)
1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
객체(Object) :데이터(속성)와 연산(메소드)을 결합
클래스(Class) : 공통된 특성과 행위를 갖는 객체의 집합
메세지(Message) :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 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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