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케이스 :
액터는 대상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람이나 다른 시스템에 의한 역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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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순서 :
도출 - 분석 - 명세 -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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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bridge pattern은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이 가능하게 하는 패턴이다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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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아키텍쳐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 :
가용성, 변경용이성, 성능, 보안성, 사용편의성, 시험용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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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원천기술 :
구조적 기법
프로토타이핑 기술
정보저장소 기술
분산처리기술
자동프로그래밍 기술
(정자구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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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시스템 개발과정의 일부 또는 전체를 자동화시킨 것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전체 단계를 연결해 주고 자동화해주는 통합된 도구를 제공
-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 테스트 등을 통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환경을 제공
상위 CASE: 요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
-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 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
-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하위 CASE: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며 문서화하는 과정 지원
- 원시코드 생성 기능
통합 CASE: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전체과정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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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개발 방법론 :
1. 스크럼 (Scrum)
2.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XP)
3. 기능주도개발(FDD)
4. 적응형 소프트웨어 개발 (A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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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중 생성패턴 :
Singleton pattern(생성)
adapter pattern(구조)
decoraator pattern(구조)
staate pattern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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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F 디자인 패턴 종류
생구행(생성/구조/행위)
생 빌프로팩앱싱(생성/빌더/프로토타입/팩토리메서드/앱스트랙팩토리/싱글톤)
구 브데퍼플프록컴어(구조/브리지/데코레이터/퍼사이드/플라이웨이트/프록시/컴포지트/어댑터)
나머지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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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og2N) = 합병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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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 에서 VIEW 를 삭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DROP : View , Database, TABLE을 완전히 삭제할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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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L - CREATE ,DROP , ALTER
CREATE = 스키마 , 도메인 , 테이블 , 뷰 ,인덱스 정의
ALTER = 테이블에 대한 정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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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문
intersect : 두개를 교집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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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 무결성 : 릴레이션에서 기본키를 구성하는 속성은 널(Null)값이나 중복값을 가질 수 없다.
참조 무결성 : 외래키 값은 NULL이거나 참조 릴레이션의 기본키 값과 동일해야함
도메인 무결설 : 특정 속성의 값이 그 속성이 정의된 도메인에 속한 값이어야 한다는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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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제어는 동시에 여러 개의 트랜잭션을 병행수행할떄, DB의 일관성을 파괴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것이다.
종류: 로깅기법 , 타임 스탬프 기법, 최적 병행 수행 기법, 다중버전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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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 = 릴레이션
튜플은 각각의 행 . 즉 ROW를 의미한다.
속성? 어트리뷰트로 위 테이블에서 번호,이름,주소에 해당하는 header부분을 의미
각각의 튜플은 고유한 값을 가진다.
튜플사이에는 순서가 없다.
속성(어트리뷰트)의 이름은 유일해야 하지만, 값은 동일할 수도 있다.
속성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다.
속성은 더이상 쪼갤 수 없는 원자값이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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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 = 어트리뷰트 차수
튜플 = 카니널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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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문의 기본 형식은 update (테이블) set (열=변경할값) where (조건)
인사급여 호봉 성명=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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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체타입 = 사각형
속성 = 원형
관계타입 = 마름모
(사계, 원속, 마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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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현상 = 갱신이상Modification Anomaly, 삽입이상Insertion Anomaly, 삭제이상Deletion Anom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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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ap: 서버에 열린 포트 정보를 스캐팅해서 보안취약점을 찾는데 사용하는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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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입 차단 시스템 (방화벽) 그림과 같은 형태의 구축유형 : Screened Subnet
스크린 서브넷은 외부 네트워크와 내부 네트워크 사이에 두는 완충적인 통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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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스트들 상호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네트워크 장비 : 라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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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호화 키와 복호화 키가 동일한 암호화 알고리즘 : AES
암호화는 공개키 , 복호화는 비밀키 : RSA
공개키 암호화 기법 : E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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